라우라 랍피 (b. 1979)
Biography
라우라 랍피는 핀란드에서 나고 자라 네덜란드에서 미술을 전공하고 현재 뉴욕에서 거주하며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녀는 로리모토 갤러리, 콜로라도 스프링스의 더 야드, 핀란드의 갤러리아 우시 키피나에서 개인전을 포함해 최근에는 뉴욕 브롱스 뮤지엄 (The Bronx Museum) 에서 진행 된 “Bronx Calling: The Fifth AIM Biennial”에서 젊은 작가로 소개되는 등 현재는 뉴욕, 핀란드, 두바이 등 전 세계를 무대로 활발히 활동 중에 있습니다.
회화와 조각의 조화로 이루어진 그녀의 작품은 불을 이용해 나무를 보존하고 마감하는 일본의 고대 기법인 야키스기(탄화목)를 사용하여 독특하고 예측할 수 없는 최종 결과물로 나타납니다. 주로 재활용 목재로 만들어진 그녀의 조각품은 건축, 공간 환경, 인간의 마음 사이의 관계를 탐구하며 자연으로부터의 소외와 그것이 어떻게 상실감과 포기로 나타날 수 있는지를 강조합니다. 랍피는 자연과의 문화적, 물리적 단절의 뿌리를 이해하는 데 있어 미술의 역할과 예술을 통해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중요한 질문을 제기합니다.
라우라 랍피는 고대 바실리카, 대성당, 중세 스칸디나비아 목조 구조물 등의 웅장함에서 작품에 대한 영감을 받아 작업합니다. 그녀는 역사적인 건축물의 디테일을 그녀만의 스타일로 변형시켜 마치 폐허가 된 건축물의 유물처럼 느껴지는 작품을 만들곤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작품들은 일반적으로 가장 표현적이고 영구적이며 우리 생활과 사고방식에 가장 영향력을 많이 끼치는 건축물들과 구조물들이 우리 사회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에 대한 주제를 다룹니다.
벽면 패널 작품은 역사 속 청사진에서 영감을 받아 재활용 목재를 반복되는 기하학적 모양으로 겹겹이 쌓아 올려 만들어집니다. 불규칙한 오각형, 삼각형, 사다리꼴, 원이 교차하는 방식으로 조각품에 구조적 무결성을 부여하는 동시에 최면에 걸린 듯한 시각적 리듬을 만들어냅니다. 랍피는 나무가 썩지 않도록 보존하기 위해 일본의 고대기법인 야키스키(탄화목)를 사용하여 불로 나무를 태우는 방식으로 작업합니다. 이 작품들은 세계에서 손꼽히는 건축물들의 조형적 특징을 보여줍니다.
라우라 랍피는 핀란드에서 나고 자라 네덜란드에서 미술을 전공하고 현재 뉴욕에서 거주하며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녀는 로리모토 갤러리, 콜로라도 스프링스의 더 야드, 핀란드의 갤러리아 우시 키피나에서 개인전을 포함해 최근에는 뉴욕 브롱스 뮤지엄 (The Bronx Museum) 에서 진행 된 “Bronx Calling: The Fifth AIM Biennial”에서 젊은 작가로 소개되는 등 현재는 뉴욕, 핀란드, 두바이 등 전 세계를 무대로 활발히 활동 중에 있습니다.
회화와 조각의 조화로 이루어진 그녀의 작품은 불을 이용해 나무를 보존하고 마감하는 일본의 고대 기법인 야키스기(탄화목)를 사용하여 독특하고 예측할 수 없는 최종 결과물로 나타납니다. 주로 재활용 목재로 만들어진 그녀의 조각품은 건축, 공간 환경, 인간의 마음 사이의 관계를 탐구하며 자연으로부터의 소외와 그것이 어떻게 상실감과 포기로 나타날 수 있는지를 강조합니다. 랍피는 자연과의 문화적, 물리적 단절의 뿌리를 이해하는 데 있어 미술의 역할과 예술을 통해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중요한 질문을 제기합니다.
라우라 랍피는 고대 바실리카, 대성당, 중세 스칸디나비아 목조 구조물 등의 웅장함에서 작품에 대한 영감을 받아 작업합니다. 그녀는 역사적인 건축물의 디테일을 그녀만의 스타일로 변형시켜 마치 폐허가 된 건축물의 유물처럼 느껴지는 작품을 만들곤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작품들은 일반적으로 가장 표현적이고 영구적이며 우리 생활과 사고방식에 가장 영향력을 많이 끼치는 건축물들과 구조물들이 우리 사회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에 대한 주제를 다룹니다.
벽면 패널 작품은 역사 속 청사진에서 영감을 받아 재활용 목재를 반복되는 기하학적 모양으로 겹겹이 쌓아 올려 만들어집니다. 불규칙한 오각형, 삼각형, 사다리꼴, 원이 교차하는 방식으로 조각품에 구조적 무결성을 부여하는 동시에 최면에 걸린 듯한 시각적 리듬을 만들어냅니다. 랍피는 나무가 썩지 않도록 보존하기 위해 일본의 고대기법인 야키스키(탄화목)를 사용하여 불로 나무를 태우는 방식으로 작업합니다. 이 작품들은 세계에서 손꼽히는 건축물들의 조형적 특징을 보여줍니다.
ArtWork
Laura Lappi
Untitled (Study of Ancient BLueprints and Structures), 2022
wall sculpture, charred pine, walnut, oak, ash, maple and poplar, plywood
122 x 172 cm
Laura Lappi
Untitled (Study of Ancient BLueprints and Structures), 2022
wall sculpture, charred pine, walnut, oak, ash, maple and poplar, plywood
120 x 172 cm
Laura Lappi
Untitled (Study of Ancient BLueprints and Structures), 2022
wall sculpture, charred pine, walnut, oak, ash, maple and poplar, plywood
65 x 110 cm
Laura Lappi
Untitled (Study of Ancient BLueprints and Structures), 2022
wall sculpture, charred pine, walnut, oak, ash, maple and poplar, plywood
65 x 110 cm
PUBLICATIONS
Solo Exhibition
2023
Galleria Sculptor, Helsinki, Finland – forthcoming
2020
7×7, The Art in the Parks: Flushing Meadows Corona Park, Queens, NY, United States
2019
Nowhere, Anywhere, Everywhere, Lorimoto Gallery, Queens, NY, United States
2018
Untitled (Study of Charring Wood and Burning Structures),The Yard, Colorado Springs, CO, United States
2016
Window of Perception, Galleria Uusi Kipinä, Lahti, Finland
2013
Heartbeat, Site-specific installation, Asikkala, Finland
2011
Bon Voyage!, Gallery de Aanschouw, Rotterdam, The Netherlands
2008
Wolfart project space, Rotterdam, The Netherlands
Selected
Group Exhibition
2022
Equity Gallery, New York City, NY – forthcoming
2021
Bronx Calling: The Fifth AIM Biennial, The Bronx Museum of the Arts, Bronx, NY
Praxis of Change, Firetti Contemporary, Dubai, UAE
2019
Ridgewood Open Studios, Lorimoto Gallery, Queens, NY, United States
The Yard of Imagination Vol 1, The Yard Gallery, Brooklyn, United States
Wagmag, Grace Exhibition Space, New York, United States
2017
Kyllä!, Union of Finnish Art Associations Year Exhibition, Riihimäki Art Museum, Finland
I Was Meant To Love You, SÍM Gallery, Reykjavik, Iceland
Small Works 2017, curated by Bill Carroll, Trestle Gallery, Brooklyn, United States
Rover 2017, Starr Space Gallery, Brooklyn, United States
Nasty Women, Knockdown Center, Queens, United States
2016
Supermarket Art Fair, Presented by Tupajumi Foundation, Stockholm, Sweden
Rover 2016, StarrSpace Gallery, Brooklyn, United States
Screen(ing), curated by Ikechukwu Casmir Onyewuenyi, AC Institute, New York, United States
2015
Almost Home, Gramercy Gallery, New York, United States
Structure – An Array of Parts, Galleri Vest, Reykjavik, Iceland
We do not know what it is exactly that you are doing, but does this makes any sense, curated by Faivovich & Goldberg. Video screenings in Museum Hilversum, Bonnefantenmuseum, Drents Museum, Museum de Fundatie, Museum De Pont, SCHUNCK*, Sandberg Instituut, WOW (NL), deBuren, Brussels (BE), Dortmunder U (DE) and East China Normal University, Shanghai (CN)
2014
Access Art, Brooklyn Arts Council, Brooklyn, United States
Car Art, curated by Rolina Nell, Delft, The Netherlands
This could be Rotterdam or anywhere, Kunstweekend Charlois, Rotterdam, The Netherlands
2013
Good Morning, Good Morning, Kunstpodium T, Tilburg, The Netherlands
Supermarket Art Fair, Presented by HeavyMerryFinland, Stockholm, Sweden
Re:Rotterdam International Art Fair, curated by Jaap Sleper, Rotterdam, The Netherlands
De Nacht van Cinerama, curated by Remty Elenga, Rotterdam, The Netherlands
Twente Biennale 2013, curated by Kees de Groot, Enschede, The Netherlands
HeavyMerryFinland, Titanik Galleria, Turku, Finland
2012
Grensloos Kunst Verkennen, De Wijk-Ijhorst, The Netherlands
Car Art, curated by Rolina Nell, Delft, The Netherlands
Supermarket Art Fair, Presented by Tupajumi Foundation, Stockholm, Sweden
Re:Rotterdam International Art Fair, curated by Jaap Sleper, Rotterdam, The Netherlands
HeavyMerryFinland, Recyclart, Brussels, Belgium
2011
HeavyMerryFinland, Roodkapje, Rotterdam, The Netherlands
Killing Darkness-Reflection, Foto Gallery, Rotterdam, The Netherlands
Rotterdam Museum night 10×010, Foto Academy, Rotterdam, The Netherlands
2010
F.A.R.T. 2010, Boutique Hotel Quartier du Port, Rotterdam, The Netherlands
Shaved or Natural, curated by Abner Preis, Gallery 182a, Rotterdam, The Netherlands
2009
Beeldfabriek, Rotterdam, The Netherlands
Green Papaya Art Projects, Manila, Philippines
2008
Mogwai, Quezon city, Philippines
Wolfart Project Space, Rotterdam, The Netherlands